노트북을 잃어버려 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과거에 노트북을 잃어버릴 뻔한 적이 몇 번 있는데요. 그럴 때마다 중요한 파일이 날라가진 않을까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항상 중요한 파일을 백업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주로 usb로 파일을 백업했는데요. 요즘에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발달하여 usb 없이도 백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를 통해 컴퓨터 파일을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드릴 테니 주목해주세요.

목차
1. 데스크톱용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먼저 데스크톱용 구글 드라이브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데스크톱’용이라고 되어 있지만 노트북에서 다운 받아도 상관없습니다. 윈도우용과 맥용이 나뉘어 있으니 각자 OS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GoogleDriveSetup.exe를 다운 받으신 뒤 실행해 줍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바탕화면에 구글 드라이브 앱을 보이게 하고 싶으시다면 ‘바탕화면에 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 추가’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설치 버튼을 눌러주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2분 안에 끝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2. 구글 드라이브 백업
설치가 끝난 후에는 ‘내 PC‘ 경로에 ‘Google Drive‘라는 디스크 폴더가 생깁니다. 여기서 우리는 ‘내 드라이브‘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만약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서 쓰고 싶다면 ‘공유 드라이브’를 눌러주셔도 됩니다.

‘내 드라이브’에 자신이 백업하고 싶은 파일을 드래그 앤 드랍으로 넣어줍니다. 저는 그냥 바탕화면을 통째로 넣었습니다. 이때 용량이 방대한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여유로운 시간에 진행해주세요. 또한 구글 드라이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용량은 15GB입니다. 추가 용량이 필요하다면 유료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3.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확인
구글 드라이브에 내 파일을 업로드 해 주셨다면 동기화가 끝난 것입니다. 간단하죠?
동기화가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니터 아래 쪽에 있는 하나의 줄을 ‘작업표시줄’ 이라고 합니다. 역이서 오른쪽을 보시면 위쪽 방향으로 나 있는 화살표가 있을 텐데요. 이걸 누르면 구글 드라이브 모양의 아이콘이 나옵니다. 이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만약 동기화가 잘 되었다면 아래 사진처럼 ‘동기화됨’ 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오류 해결 방법
간혹 가다가 바탕화면 아이콘에 X 표시가 나타나면서 동기화가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도 굉장히 간단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드라이브에서 해당 파일을 삭제했다가 복구해주는 건데요. 이 과정을 5초 만에 끝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오류가 난 파일을 우클릭하여 삭제합니다.

그리고 다시 복구해주면 되는데요. 여기서 일일이 드래그 앤 드롭을 다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전 동작을 되돌리는 단축키인 Ctrl + Z를 눌러주시면 다시 복구가 됩니다.
그러면 원래 X 표시로 되어있던 아이콘이 새로 고침 모양으로 바뀌다가, 잠시 후 초록색 체크 표시로 바뀝니다.

여기까지 구글 백업 및 동기화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혹시 이 작업을 윈도우 11으로 하기 불편하다면, 윈도우 10처럼 작업 표시줄 그룹화를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방법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