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기를 사용하다보면 인터넷 연결이 갑자기 안 될 때가 있습니다. 별 문제가 없다면 다행이지만, 중요한 작업을 하다가 인터넷 연결이 없어지면 정말 곤란하겠죠. 오늘은 이런 문제를 방지할 수 있도록 공유기 인터넷 연결 안됨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목차
1. 공유기 껐다 켜기
가장 쉽게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은 공유기를 껐다 켜 보는 것입니다. 공유기를 껐다 켜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 해 보세요. 혹시 발열이 심한 상태라면 잠시 식힌 후 다시 켜 보는 것도 좋습니다.

- 공유기 전원 콘센트 제거 후 다시 연결
- 공유기 전원 종료 버튼을 눌러 껐다가 켜 보세요. (종료 버튼 있다면)
- 공유기를 껐다 켠 후에는 제대로 켜 졌는지 확인해 보세요. 전원 버튼에 불이 들어와 있는 지, 휴대폰이나 컴퓨터에서 신호가 잡히는 지 확인해 보세요. (보통 5초 이상 기다려야 전원이 다시 들어옵니다.)
2. 공유기 및 모뎀 케이블 연결 확인하기
공유기 케이블 연결 상태가 불량해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케이블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눈으로는 잘 연결되어 있더라도 접촉 불량 상태일 수도 있으니, 손으로 다시 한 번 케이블을 눌러 보세요.

만약 모뎀1을 따로 사용하는 가정이라면 모뎀의 케이블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뎀에 대한 설명은 각주 참고) 모뎀은 공유기와 달리 뿔처럼 생긴 안테나가 없습니다. 또한 모뎀은 TV 옆이나 컴퓨터 옆에 자리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위와 같은 모뎀의 케이블도 다시 한 번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이때 반드시 알맞은 위치에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 잊지 마세요.

아래 영상을 통해 공유기 및 케이블 연결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분 정도 되는 짧은 영상이니 부담 없이 시청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3. 주변 무선 기기 잠시 끄기
매우 드물긴 하지만, 주변 무선 기기가 와이파이 주파수에 간섭을 일으켜 인터넷 연결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방해를 일으킬 수 있는 무선 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기기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일시적으로 해당 기기들을 꺼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무선 프린터
- 다른 와이파이 공유기
- 블루투스 연결 기기
- 각종 스마트 기기들
4. 무선 채널 변경
하나의 채널에 와이파이가 혼잡하게 섞여 있는 경우, 공유기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공유기가 사용하는 채널을 바꿔야 하는데요.
먼저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접속 방법에 대해 구글링 해 보시기 바랍니다. 1~2초 안에 나옵니다.) 이때, 현재 연결된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T 공유기에 연결된 상태로 iptime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이제 아래 순서를 따라 오시면서 채널을 변경해주세요. 공유기 제조사에 따라 채널 변경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설정’ 탭에서 채널을 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는데요.
이번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 ‘관리 도구’에 들어갑니다.
- ‘고급 설정’-‘무선랜 관리’-‘무선 설정 보안’에 들어갑니다.
- ‘채널 검색’-최적의 채널 검색’ 클릭
- 최적의 채널 선택 후, ‘적용’ 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합니다.

5. 공유기 업데이트
공유기 업데이트가 혹시 많이 밀려 있다면, 공유기를 업데이트 해 보세요. 공유기 업데이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iptime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른 공유기 역시 비슷한 순서를 따를테니, 관리자 페이지의 ‘설정’ 탭으로 이동해서 조치해 주세요.
-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 ‘관리 도구’에 들어갑니다.
- ‘기본 설정-펌웨어 업그레이드’ 클릭
- ‘온라인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 클릭

6. 공유기 수명 확인
일반적인 공유기의 수명은 4~5년입니다. 공유기도 다른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수명을 다하면 교체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공유기를 몇 년 동안 사용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현재 4~5년이 되지 않았다면, 공유기 어댑터의 수명이 다 했을 수도 있습니다. 공유기 어댑터의 수명은 보통 3년 정도로, 공유기 자체의 수명보다 짧습니다. 어댑터를 3년 정도 쓰셨다면 어댑터를 교체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iptime 공유기는 어댑터의 수명이 짧은 경우가 많으니, 어댑터 관리에 유의해 주세요.
7. 기타 해결 사항
wifi 비밀번호 연결과 같은 기초적인 문제를 확인하세요. 만약 이 모든 조치들을 했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공유기의 문제가 아닌 디바이스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휴대폰이나 노트북 등 다른 기기로 접속하여 문제가 인터넷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여전히 공유기 문제로 인터넷 연결이 안된다고 판단된다면, 공유기 고객 센터에 문의하여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iptime 고객센터 또는 KT 고객센터 또는 asus 고객센터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고객센터는 구글링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모뎀은 공유기에 인터넷 신호를 공급하고, 공유기는 모뎀에서 받아온 인터넷 신호를 디바이스에 공급한다. 모뎀은 가정 집에서 따로 두고 있는 경우도 있으나, 공유기와 일체형으로 나온 경우도 있고, 다세대 주택이라면 여러 세대가 공동으로 쓰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