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로 중요한 보안 작업을 할 때 공인인증서(현 공동인증서)를 발급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많은 분들이 농협 NH의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시는데요. 오늘은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및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PC와 모바일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을 거에요.
목차
1. 농협 공인인증서 개요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환경에서의 싸인 혹은 도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중요한 거래나 계약, 가입에서 신분을 증명하는 역할을 하죠. 참고로 2021년부터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농협 공인인증서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NH 모바일인증서: 스마트폰 용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 : 은행 및 금융 관련 업무를 처리할 때 쓸 수 있는 인증서
-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신용카드 결제 및 전자 문서를 처리할 때 쓸 수 있는 인증서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는 용도가 겹치는 부분이 많아 대부분 둘 중 하나 정도만 발급 받습니다.
금융인증서는 4,400원의 발급 수수료가 들지만 공인인증서와 대비해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 둘의 장단점을 잘 고려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유효기간이 3년으로 공인인증서보다 2년 더 김
- 더 짧고 간편한 비밀번호(6자리)
- 내 컴퓨터가 아닌 인증서 저장할 필요 없음.
2.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전 사전 작업
2.1 보안 프로그램 설치 (PC의 경우)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및 갱신 작업은 보안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그래서 이를 발급하기 전에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설치 페이지로 이동해서 보안프로그램을 통합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단에 있는 보안프로그램에서 ‘보안프로그램 설치확인’ 버튼 클릭
- 보안프로그램 통합 설치 중 ‘전체 설치하기’ 클릭
- 다운 받은 파일 실행하여 보안프로그램 설치

2.2 농협 인터넷 뱅킹 및 모바일 OTP 발급
PC라면 농협 인터넷 뱅킹 계정이, 모바일이라면 모바일 OTP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 두 가지를 처음 발급받는다면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농협 인터넷 뱅킹: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여 생성
- 모바일 OTP: NH스마트뱅킹 앱 설치-로그인-‘나의 메뉴’ 클릭-‘모바일 OTP’ 클릭-발급 절차 진행
3.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준비가 되셨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PC를 통한 과정입니다.
3.1 PC 발급 방법

- 농협 NH 인증센터 접속
-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 ID/주민번호 입력 및 ‘은행/보험용’과 ‘범용’ 인증서1 중 택 1
(범용 인증서는 발급 수수료가 4,400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주를 참고하세요.) - 약관 동의 후 계좌번호 및 비밀번호 입력
- 개인정보 입력
-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설정
(추후에 공인인증서를 찾을 수 있게 저장 위치를 꼭 기억해주세요. 백업을 위해 USB에 저장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및 발급 완료
3.2 모바일 발급 방법
- NH 스마트뱅킹 어플 설치
- 어플 접속 후 하단의 인증/보안 클릭
- NH모바일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 개인 정보 입력 및 휴대폰 인증
- 약관 동의
- 계좌번호 입력 후 인증
(입력하신 계좌번호로 1원이 입급됩니다. 해당 계좌를 확인하여 발신자 숫자 6자리를 인증번호로 입력하세요.)
- 휴대폰 번호 인증
- 모바일 OTP 입력
- (필요하다면) 지문 등록: 지문을 등록하면 지문 인식으로 간편하게 모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4. 농협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기존에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셨다면 갱신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농협 공인인증서는 유효 기간이 끝나기 1개월 전부터 갱신이 가능합니다. 너무 빠르지도 늦지도 않게 갱신 시기를 맞춰주세요.
또한 범용인증서는 갱신 시 4,4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1 PC 갱신 방법

- NH 인증센터 접속
- 공동인증서-‘인증서 갱신’ 클릭
- 갱신할 인증서 선택
- 개인 정보 및 보안카드 번호, OTP 관련 정보 입력
- 인증서 암호 입력
- 갱신 완료 및 저장 위치 선택 (백업을 위해 USB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2 모바일 갱신 방법
- NH 스마트뱅킹 어플 접속
-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 클릭 (선 세 개)
- ‘인증/보안’ 클릭
- ‘인증서 갱신’ 클릭
- 갱신 절차를 진행합니다. 갱신 절차는 아이디와 성명, 이메일 등만 적으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 은행/보험용은 말 그대로 은행 업무와 보험 관련 업무에 특화된 인증서지만, 범용 인증서는 은행, 청약, 쇼핑몰, 전자 민원 등 훨씬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인증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