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갱신 방법, PC와 모바일로 쉽게

PC로 중요한 보안 작업을 할 때 공인인증서(현 공동인증서)를 발급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많은 분들이 농협 NH의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시는데요. 오늘은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및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PC와 모바일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을 거에요.

1. 농협 공인인증서 개요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환경에서의 싸인 혹은 도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중요한 거래나 계약, 가입에서 신분을 증명하는 역할을 하죠. 참고로 2021년부터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농협 공인인증서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NH 모바일인증서: 스마트폰 용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 : 은행 및 금융 관련 업무를 처리할 때 쓸 수 있는 인증서
  •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신용카드 결제 및 전자 문서를 처리할 때 쓸 수 있는 인증서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는 용도가 겹치는 부분이 많아 대부분 둘 중 하나 정도만 발급 받습니다.

금융인증서는 4,400원의 발급 수수료가 들지만 공인인증서와 대비해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 둘의 장단점을 잘 고려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유효기간이 3년으로 공인인증서보다 2년 더 김
  • 더 짧고 간편한 비밀번호(6자리)
  • 내 컴퓨터가 아닌 인증서 저장할 필요 없음.

2.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전 사전 작업

2.1 보안 프로그램 설치 (PC의 경우)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및 갱신 작업은 보안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그래서 이를 발급하기 전에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설치 페이지로 이동해서 보안프로그램을 통합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단에 있는 보안프로그램에서 ‘보안프로그램 설치확인’ 버튼 클릭
  2. 보안프로그램 통합 설치 중 ‘전체 설치하기’ 클릭
  3. 다운 받은 파일 실행하여 보안프로그램 설치
보안 프로그램
보안 프로그램

2.2 농협 인터넷 뱅킹 및 모바일 OTP 발급

PC라면 농협 인터넷 뱅킹 계정이, 모바일이라면 모바일 OTP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 두 가지를 처음 발급받는다면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농협 인터넷 뱅킹: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여 생성
  • 모바일 OTP: NH스마트뱅킹 앱 설치-로그인-‘나의 메뉴’ 클릭-‘모바일 OTP’ 클릭-발급 절차 진행

3.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준비가 되셨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PC를 통한 과정입니다.

3.1 PC 발급 방법

  1. 농협 NH 인증센터 접속
  2.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3. ID/주민번호 입력 및 ‘은행/보험용’과 ‘범용’ 인증서1 중 택 1
    (범용 인증서는 발급 수수료가 4,400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주를 참고하세요.)
  4. 약관 동의 후 계좌번호 및 비밀번호 입력
  5. 개인정보 입력
  6.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설정
    (추후에 공인인증서를 찾을 수 있게 저장 위치를 꼭 기억해주세요. 백업을 위해 USB에 저장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7.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및 발급 완료

3.2 모바일 발급 방법

  1. NH 스마트뱅킹 어플 설치
  2. 어플 접속 후 하단의 인증/보안 클릭
  3. NH모바일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4. 개인 정보 입력 및 휴대폰 인증
  5. 약관 동의
  6. 계좌번호 입력 후 인증
    (입력하신 계좌번호로 1원이 입급됩니다. 해당 계좌를 확인하여 발신자 숫자 6자리를 인증번호로 입력하세요.)
  7. 휴대폰 번호 인증
  8. 모바일 OTP 입력
  9. (필요하다면) 지문 등록: 지문을 등록하면 지문 인식으로 간편하게 모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어플 설치 후 인증/보안 클릭
어플 설치 후 인증/보안 클릭
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후 절차 진행
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후 절차 진행

4. 농협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기존에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셨다면 갱신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농협 공인인증서는 유효 기간이 끝나기 1개월 전부터 갱신이 가능합니다. 너무 빠르지도 늦지도 않게 갱신 시기를 맞춰주세요.

또한 범용인증서는 갱신 시 4,4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1 PC 갱신 방법

  1. NH 인증센터 접속
  2. 공동인증서-‘인증서 갱신’ 클릭
  3. 갱신할 인증서 선택
  4. 개인 정보 및 보안카드 번호, OTP 관련 정보 입력
  5. 인증서 암호 입력
  6. 갱신 완료 및 저장 위치 선택 (백업을 위해 USB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2 모바일 갱신 방법

  1. NH 스마트뱅킹 어플 접속
  2.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 클릭 (선 세 개)
  3. ‘인증/보안’ 클릭
  4. ‘인증서 갱신’ 클릭
  5. 갱신 절차를 진행합니다. 갱신 절차는 아이디와 성명, 이메일 등만 적으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어플 접속 후 메뉴 클릭
어플 접속 후 메뉴 클릭
인증/보안 클릭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클릭 후 인증서 갱신, 이후에 갱신 절차 진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클릭 후 인증서 갱신, 이후에 갱신 절차 진행
  1. 은행/보험용은 말 그대로 은행 업무와 보험 관련 업무에 특화된 인증서지만, 범용 인증서는 은행, 청약, 쇼핑몰, 전자 민원 등 훨씬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인증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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