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드리고 vs 세탁특공대 10개 이상의 후기 비교

세탁은 은근 손이 많이 가는 집안일 중 하나다. 옷을 분류하는 것부터 세탁에 건조까지 하다보면 시간도 꽤 잡아 먹는다. 그래서 바쁜 직장인들은 세탁 대행 서비스에 한 번쯤 관심을 갖는다. 오늘은 대표적인 세탁 대행 서비스인 런드리고와 세탁 특공대를 비교 분석해보겠다.

이번 분석을 위해 나는 10개가 넘는 후기를 뒤졌고, 두 앱을 직접 다운받아 구석구석 조사해 보았다. 나도 1년 전 쯤 런드리고와 세탁특공대를 이용해보긴 했지만, 시간이 꽤 흘러서 정확한 비교가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조사를 더 했다.

이렇게 조사를 열심히 하다보니 런드리고와 세탁 특공대의 차이가 어느 정도 보이기 시작했다. 만약 세탁 대행 서비스를 맡길 생각이라면 이 글을 집중해서 읽어보길 바란다.

런드리고-세탁특공대-비교-썸네일
런드리고-세탁특공대-비교-썸네일

1. 후기 모음

내가 참고한 후기 중 읽어볼 만한 후기들을 소개한다. 시간이 많으면 하나씩 읽어보는 것도 추천한다. 만약 시간이 없다면 이 글에서 천천히 정리해줄테니 그냥 이 글만 잘 읽어도 된다. 굳이 한 개의 후기를 읽는다면 데일리팝의 후기를 읽어보길 바란다. 모든 후기 중 가장 꼼꼼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다.

2. 런드리고 세탁특공대 비교

2.1 배송 및 수거

수거와 배송 모두 런드리고가 더 빨랐다. 수거 속도는 평균적으로 런드리고가 1시간 정도 더 빨랐고, 배송 속도도 런드리고가 평균적으로 6시간 정도 더 빨랐다. 배송 실수도 런드리고가 더 적었다. 다만 런드리고는 세탁물을 22시까지 내 놓아야 하는데, 세탁특공대는 23시까지 내 놓으면 된다. 밤에 바쁜 사람이라면 이 점이 조금 불편할 수는 있다.

그리고 런드리고는 정기 구독 시 런드렛이라는 큰 옷장을 제공한다. 공간이 좁으면 이 런드렛이 불편할 수도 있지만, 어쨌든 보안적으로 크게 안심을 주는 장치다. 세탁특공대는 따로 옷장 보관함을 제공하진 않는다.

배송과 수거는 런드리고 승.

2.2 세탁 퀄리티

나는 크게 세탁에 예민한 편은 아니라서 두 가지 서비스 모두 만족했었다. 다른 후기들을 참조했을 때는 근소하게 런드리고의 평이 세탁특공대보다 더 좋았다. 특히 드라이클리닝보다 물 세탁에 있어서 런드리고의 만족도가 높았다. 세탁특공대는 옷이 찢어지거나 변형되는 케이스를 종종 보았다.

세탁 퀄리티 역시 런드리고 승.

2.3 CS

나는 두 개 다 CS를 따로 처리할 일이 없었다. 이번에도 다른 후기들을 보면서 CS의 퀄리티를 비교해 보았다. 아무래도 CS까지 이어졌다는 것은 그리 유쾌한 일은 아니니 두 업체 모두 CS에 대한 후기가 좋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CS의 퀄리티도 세탁특공대보다는 런드리고의 CS가 우수하다는 것이 나의 결론이다. 애초에 런드리고가 세탁특공대에 비해 상담원을 연결할 일이 별로 없는 듯 했다.

CS까지 런드리고 승.

2.4 가격

전반적으로 런드리고보다 세탁특공대가 저렴했다. 우선 두 기업의 가격표는 아래 사진에서 ‘와이셔츠’ 가격으로 비교할 수 있다. 대체로 비슷하지만 세탁특공대가 5~20% 가량 더 저렴하다.

세탁특공대-가격표
세탁특공대-가격표
런드리고-가격표
런드리고-가격표

월 정액 요금제도 한 번 비교해보자. 사실 두 기업의 요금제 방식이 달라서 단순 비교는 힘들다. 런드리고는 특정 세탁 서비스 자체를 월 정액제로 제공하는 반면, 세탁특공대는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세특 패스>라는 요금제로 제공한다. 쉽게 생각해서 런드리고는 넷플릭스와 비슷한 요금제고, 세탁특공대는 쿠팡 와우 회원와 비슷한 요금제다.

그럼에도 동일하게 ‘생활 빨래 60L’를 기준으로 런드리고와 세탁 특공대의 요금제를 비교해 보았다. 런드리고는 생활 빨래 30리터 2개를 1회 수거하는 데 26,500원이 필요하다. 반면 세탁특공대는 동일한 서비스를 23,400원에 제공한다. 세특 패스 이용 시 19,890원까지 떨어진다.

배송비도 세탁특공대가 훨씬 저렴하다. 런드리고는 16,500원 이상일 때 3,500원, 16,500원 이하일 때 7,600원인 반면, 세탁특공대는 3만원 이상일 때 무료, 3만원 이하일 때 3,500원이다.

가격은 세탁특공대 승.

2.5 서비스 종류

서비스의 다양함은 아무래도 무승부를 줘야할 것 같다. 우선 세탁 서비스만 놓고 보면 런드리고가 세탁특공대보다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했다. 현재 주력 상품인 월 정액제의 경우 총 21가지의 서비스가 있다. 드라이클리닝부터 생활 빨래, 이불 빨래, 올인원까지 총 7가지 종류의 품목이 있고, 그 안에서 얼마나 자주 세탁을 맡길 것인지에 따라 3가지 옵션이 또 나뉜다. 그래서 3×7=21 가지의 옵션이 있다.

반면 세탁 특공대는 세탁 이외의 다른 서비스가 많았다. 특히 수선 부문에서 런드리고보다 훨씬 다양한 품목을 제공했다. 세탁으로 한정해서 보자면 일반과 프리미엄,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눠져 있었다. 두 서비스가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있지는 않았다. 프리미엄이 좀 더 신경을 써서 세탁을 하는 정도였다.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비싼 옷 맡길 때는 프리미엄으로 하자.’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아무튼 결론은 무승부다. 만약 수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것 같으면 세탁특공대, 세탁을 집중적으로 이용할 것 같으면 런드리고가 좋겠다.

2.6 결제 방식

결제는 세탁특공대가 런드리고보다 훨씬 편리하다. 런드리고는 카드를 등록해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반면, 세탁 특공대는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등 여러가지 결제 방식을 모두 지원한다. 확실히 런드리고는 월 구독 서비스를, 세탁특공대는 개별 이용 서비스를 더 지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제 방식은 세탁특공대 승.

2.7 어플의 편리성

어플은 런드리고가 훨씬 편했다. 훨씬 서비스를 친절하게 설명하는 느낌이랄까? 세탁특공대의 UI/UX가 ‘우리 편리한 서비스 많아. 구경해봐.’ 같은 느낌이라면, 런드리고의 UI/UX는 ‘우리 세탁 서비스 엄청 많아. 근데 어떤 서비스 써야할 지 모르겠지? 너에게 맞는 서비스 추천해줄게!’라고 말하는 느낌이었다. 두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초기 화면을 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할 것이다.

어플의 편리성, 런드리고 승.

2.8 향후 성장성

두 서비스 모두 스타트업에서 출시한 서비스라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물론 미래를 예측하는 게 쉽진 않지만, 그래도 ‘투자 규모’와 ‘성장률’에 기반해서 향후 성장성을 예측해 보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세탁특공대보다 런드리고의 성장이 더 기대된다. 22년 기준 런드리고를 출시한 의식주 컴퍼니는 ‘705억’, 세탁특공대를 출시한 워시스왓은 205억원의 투자 유치를 받았다. 아무래도 운영 자금이 넉넉한 의식주컴퍼니의 런드리고가 향후 성장에 조금 더 유리하지 않을까 싶다. (특히 스타트업은 초기 자금 유치가 매우 중요하다.) 투자 금액의 영향 때문인지 지금까지의 매출액 성장률도 런드리고가 세탁특공대보다 4~5배 가량 높았다.

향후 성장성, 런드리고 승.

3. 총평

이제 두 세탁 대행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해 보겠다.

런드리고vs세탁특공대
배송 및 수거 속도런드리고가 더 빠르고 편리함.
세탁 퀄리티비슷하지만 런드리고가 더 우수함.
(특히 물세탁)
CS런드리고가 우수함.
가격세탁특공대가 더 저렴함.
서비스 종류세탁 중심은 런드리고,
수선까지 포함하면 세탁특공대.
결제 방식세탁특공대가 더 편리하고 다양함.
어플의 편리성런드리고가 더 편리함.
향후 성장성런드리고가 더 유리함.

이야기가 길어졌지만 결론은 정확하다. 조금 더 비싸지만 삶의 질을 위해 꾸준히 세탁 대행을 맡겨 보겠다면 런드리고를, 정말 바쁠 때만 가끔씩 가볍게 세탁 대행을 맡겨 보겠다면 세탁특공대를 추천한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별점 4.7 / 5. Vote count: 23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