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폐지 후 k패스 전환 방법, 안 바꾸면 손해

2024년 5월 알뜰교통카드가 폐지됩니다. 그리고 이제 알뜰교통카드의 불편한 점을 개선한 k패스를 출시하는데요.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들은 k패스 전환 신청을 통해 기존 교통카드를 k패스로 전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k패스 전환 신청을 하지 않으면 더 이상 교통비 환급을 받을 수 없다고 하니, 이번 글에서 알뜰교통카드 폐지 후 k패스 전환 방법을 잘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폐지 후 k패스 전환 방법 썸네일

1. 알뜰교통카드 폐지

78만명의 교통비를 아껴 주던 알뜰교통카드가 폐지될 예정입니다. 알뜰교통카드가 확실히 일반 교통카드보다는 교통비를 아껴줄 수 있지만 문제점도 많았기 때문인데요.

알뜰교통카드는 시스템 오류가 지나치게 잦았고, 사용자가 휴대폰으로 직접 이동 거리를 기록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마일리지 적립하기 위한 과정이 번거로웠죠. (아래 관련 영상 참조)

출처: mbc 뉴스

위와 같은 이유로 알뜰교통카드는 2024년 5월에 폐지될 예정입니다. 알뜰교통카드가 폐지된 후에는 k패스가 출시됩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의 불편한 점을 모두 개선한 새로운 교통비 지원 카드인데요.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들은 k패스 전환 신청을 통해 기존 카드를 k패스로 쓸 수 있습니다. (전환 신청은 2024년 6월 30일까지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폐지 관련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폐지 시기: 2024년 5월 1일
  • 폐지 사유: 잦은 시스템 오류 및 이동 거리 기록이 번거로움
  • 폐지 후 대안: 알뜰교통카드의 문제점을 개선한 교통카드인 k패스로 전환
  • 전환 기간: 2024년 6월 30일까지

2. k패스 알뜰교통카드 비교

k패스와 알뜰교통카드는 모두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사람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환급해줍니다. 최대 환급 횟수는 월 60회까지라는 점에서도 동일한데요. 하지만 k패스와 알뜰교통카드의 2가지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도보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합니다. 반면 k패스는 이동 거리와 상관없이 사용한 교통비의 일정 비율을 돌려줍니다.

둘째,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때는 앱으로 이동 거리를 직접 측정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k패스를 이용할 때는 이렇게 별도로 사용자가 이동거리를 측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k패스
이용 대상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자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자
최대 환급 횟수월 60회월 60회
환급 방식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환급교통비에 비례하여 환급
사용자 기록 여부사용자가 직접 기록자동으로 기록
k패스 알뜰교통카드 비교

3. k패스 전환 방법 (신청 방법)

이제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가 k패스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패스 전환을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전환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구체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접속하기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접속

2. ‘k패스 전환’ 클릭

k패스 전환 클릭

3. 로그인 및 회원가입

로그인 및 회원가입

4. 주소지 및 카드 번호 입력

주소지 및 카드번호 입력

5. k패스 전환 동의 버튼 클릭

k패스 전환 동의

위 4단계 과정을 통해 k패스 전환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과정이 완료된 후에는 2024년 5월 1일부터 동일한 카드를 이용해도 알뜰교통카드가 아닌 k패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그 외 교통비 지원 제도

k패스도 좋은 제도이지만, 자신의 대중 교통 이용습관이나 거주지에 따라 기후동행카드더 경기패스, 혹은 인천 i패스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월 상한 환급 금액도 훨씬 넓고 지원하는 6~18세 청소년들도 지원할 수 있거든요. 위 링크를 클릭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별점 5 / 5. Vote count: 3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