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장치관리자를 열어야 할 일이 많습니다. 그런데 장치관리자에 자주 들어가지 않은 분들은 장치 관리자의 위치를 찾기가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가 바탕화면처럼 눈에 보이는 곳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에서 장치 관리자를 여는 빠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윈도우 장치관리자란?
장치 관리자란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장치들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컴퓨터의 모니터, 프린터, 키보드, 마우스 등 다양한 장치들을 한 번에 통제할 수 있습니다. 마치 두꺼비집이 가정의 전기를 한 번에 관리하듯이, 장치 관리자는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한 번에 관리하는 도구인 셈이죠. 두꺼비집처럼 평소에는 찾을 일이 없지만 문제가 생기면 자주 찾는 공간입니다.
2. 윈도우 장치 관리자 여는 방법
2.1 단축키로 열기
단축키로 여는 방법은 장치 관리자를 여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물론 장치 관리자로 한 번에 진입하는 단축키는 없고, 2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 윈도우키(창문 그려진 로고) + X 키를 눌러 메뉴 창을 엽니다.
- M키를 눌러 장치 관리자를 엽니다.
2.2 작업 표시줄 검색
단축키로 장치 관리자를 여는 방법 다음으로 빠른 방법입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장치관리자‘라고 입력해서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2.3 시스템 설정 메뉴에서 실행
이번에는 시스템 설정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여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조금 더 오래 걸리는 방법이지만, 그래도 빠른 방법들이 통하지 않을 때는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시작 버튼 클릭 or 윈도우키 클릭
- 설정 진입
- ‘시스템’ 카테고리 진입
- 가장 하단에 있는 ‘정보’ 메뉴 클릭
- 스크롤을 내려서 장치 관리자 클릭


2.4 제어판에서 실행
제어판도 pc에 문제가 생기면 자주 들어가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제어판을 통해 장치 관리자를 여는 방법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 제어판에 들어갑니다. (제어판에 들어가는 방법은 윈도우7, 윈도우10, 윈도우11 모두 동일합니다.)
- ‘하드웨어 및 소리’에 들어갑니다.
- 장치 및 프린터 아래에 있는 ‘장치 관리자’ 탭에 들어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