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cpu는 컴퓨터의 두뇌입니다. cpu 성능이 좋을 수록 컴퓨터 속도가 빠르죠. 가끔 수리를 하거나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이 cpu를 다뤄야 할 때가 있는데요. 이 cpu가 어떤 모델인지 알면 구글링을 통해 cpu를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cpu 모델명을 확인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cpu 모델명 확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윈도우 11을 기준으로 설명드렸습니다.

목차
1. cpu 모델명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이 방법은 따로 컴퓨터를 조작하지 않아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되도록 아래 2 가지 방법을 통해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죠?
1.1 구매처에 확인하기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여러분이 컴퓨터를 구매한 구매처가 있을 겁니다. 특히 인터넷으로 구매했다면 여러분의 주문 기록에 컴퓨터를 구매한 기록이 있을텐데요. 해당 페이지에서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쿠팡에서 레노버 노트북을 구매했기 때문에 쿠팡에서 찾아보겠습니다. 구매 기록을 확인해서 내가 구매한 판매자의 페이지로 간 다음, 상세페이지를 봐 주세요. 아래와 같이 cpu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99% 확률로 amd 아니면 인텔일 겁니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1.2 라벨 확인
가끔 데스크탑 본체나 노트북에 cpu 제조사의 라벨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 라벨에서 내 컴퓨터 메인보드의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라벨이 붙어 있어서 amd 라이젠 5000시리즈임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제조사와 모델명 시리즈까지는 알 수 있지만, 정확한 모델명까지는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 방법을 참조해주세요.
2. cpu 모델명 확인 방법
컴퓨터의 구매처를 모르거나 정확한 cpu 모델명이 필요할 때, 1번의 방법으로는 cpu 모델명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적용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1 시스템 정보로 확인하기
윈도우 11에 내장된 프로그램인 ‘시스템 정보’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시스템 정보’를 검색해 주세요.

그리고 ‘프로세서’라는 란을 찾아주시면 여러분 컴퓨터의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 dxdiag로 cpu 모델명 확인하기
dxdiag는 컴퓨터를 진단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 dxdiag에 제가 알려드리는 특정 명령어를 입력하면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선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dxdiag를 실행시켜 줍니다. 개인 정보와 관련된 경고 메시지가 뜰 수 있는데, 너무 신경쓰지 말고 확인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프로세서 란을 찾아주시면 프로세서와 cpu의 모델명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제 컴퓨터는 AMD Ryzen 5 5500U with Radeon graphic 이라는 프로세서를 탑재했고, 12 CPU에 2.1 Ghz까지 지원하는군요. 제가 특별히 무거운 작업을 잘 안해서 이 정도면 굉장히 만족스러운 cpu입니다.

2.3 별도의 프로그램 이용하기
cpu-z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시면 컴퓨터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cpu-z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좌측 하단을 보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탭이 있는데요. 특별히 중국어에 능통한 분이 아니라면 영어 버전의 set-up 파일을 받아줍니다.

다운로드 후 sep-up 파일을 실행시키면 뭐 동의하라는 부분이 종종 나오는데, 그냥 빠르게 체크하시면서 넘어가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1 분 안에 다운로드가 끝납니다.
그럼 바탕화면에 cpu-z가 깔려있을텐데요. 이 cpu-z를 실행시켜 줍니다. 그리고 CPU란에 들어가시면 내 컴퓨터 cpu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