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도스(Freedos) 컴퓨터를 구매할 때 윈도우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이때 정품 인증키를 받으면 20~30만원의 돈이 듭니다. 하지만 윈도우를 정품 인증키 없이 무료 소프트웨어만 다운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정식으로 승인한 문제없는 방법입니다.
사실 이렇게 정품 인증이 안된 윈도우11를 쓰더라도 컴퓨터 작동 자체에는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정품 인증을 안 받으면 불편한 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1 정품 인증 안하면 불편한 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1. 윈도우11 정품인증 안하면 불편한 점
1.1 정품인증 워터마크 생성
정품 인증이 안된 윈도우를 사용 중이라면 누구나 겪고 있을 불편함입니다. 바로 워터마크 문제인데요. 화면 오른쪽 하단에 ‘윈도우 정품 인증‘ 이라고 적힌 워터 마크가 계속 떠 다닙니다.

이 워터 마크는 바탕화면에만 떠 있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 위에 나타나서 더 신경 쓰입니다.
1.2 개인 설정 변경 불가
윈도우 11에서 정품 인증을 못 받으면 개인 설정도 변경하기 어렵습니다. 아래 사진이 개인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저는 정품 인증된 윈도우를 쓰고 있어서 모두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지만, 정품 인증을 받지 않은 컴퓨터라면 아래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을 겁니다.

구체적으로 정품 인증을 못 받았을 때 변경하지 못하는 개인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경 화면
- 잠금 화면 이미지
- 다크 테마/라이트 테마 설정
- 작업 표시줄 설정(위젯 추가, 아이콘 추가 등)
- 글꼴 변경 및 추가 불가
- 시작 버튼 눌렀을 때 나오는 레이아웃 설정

1.3 보안이 취약해짐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입장에 따르면 정품 인증이 안 된 윈도우를 사용하면 보안에 취약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정품 인증 된 윈도우를 사용해야 보안 업데이트를 꾸준히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보안 프로그램을 잘 갖추는 것 뿐만 아니라, 윈도우 자체가 안전한 것도 굉장히 중요한 보안 사항입니다. 저희의 소중한 개인 정보를 보호하려면 윈도우 정품 인증이 필요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2. 윈도우11 정품인증 꼭 해야 하는 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윈도우 정품 인증은 필수 절차는 아닙니다. MS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무료 버전의 윈도우를 공개하고 있죠. MS 측에 문의를 넣어 봐도 ‘정품 인증 키를 구매하지 않으면 제약 사항들이 있다.’고 애매하게 답변할 뿐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정품인증을 꼭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기업이나 개인이 ‘이익 창출을 목적으로‘ 윈도우를 이용할 때 필수적으로 정품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저작권법 30조에 따른 내용인데요. 저작권법 30조를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공표된 저작물을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개인적으로 이용하거나 가정 및 이에 준하는 한정된 범위 안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 이용자는 이를 복제할 수 있다. 다만, 공중의 사용에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복사기기, 스캐너, 사진기 등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정하는 복제기기에 의한 복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저작권법 제30조(사적이용을 위한 복제) <개정 2020. 2. 4.>
보시다시피 영리를 목적으로 저작물(여기서는 윈도우)을 복제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내용은 제가 법률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 영상의 댓글을 참조한 뒤, 관련 법령을 공부했습니다.

3. 윈도우 정품인증 관련 유의 사항
윈도우 정품 인증을 안하면 생기는 불편한 점 때문에 윈도우 정품 시리얼키를 구매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정품 시리얼키를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이를 제대로 숙지하지 않으시면 법적인 문제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픈마켓이나 scdkey에서 저렴하게 윈도우 정품키를 받습니다. 정가가 20~30만원 윈도우를 2~3만원에 구매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싸게는 몇 천원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윈도우 판매자들은 대부분 정상적인 유통 경로를 거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판매자들이 돈을 받고 잠적하거나 다운로드 파일에 악성 코드를 심어놓더라도 조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제대로 된 정품키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에도 언제든지 MS 측에서 단속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정품 인증을 받는 가장 좋은 방법은 MS에서 공식적으로 정품키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윈도우 정품 인증 안하면 불편한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윈도우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 윈도우11에서 여러 창이 한 번에 묶이는 것이 불편하다면? 작업표시줄 그룹화를 해제해 보세요.
- 컴퓨터를 더 빠르게 하고 싶다면? 오버 클럭에 대해 공부해 보세요.
- 내 자취방에 둘 가성비 공유기 추천
- 아이폰 15 vs 아이폰 15프로 차이 알아보기
- usb 없이 구글 드라이브로 컴퓨터 백업하는 방법: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