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소리 안들림 해결 방법 6가지 (2024년)

비대면 만남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아무래도 줌(zoom)이죠. 그런데 줌을 쓰다보면 가끔 음성이 들리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다행히 저는 다시 소리를 들리게 하는 6가지 해결법을 알아냈습니다. 오늘은 제가 알아낸 줌 소리 안들림 문제의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줌 소리 안들림 해결 방법 썸네일

1. 음소거 해제

우선 가장 간단한 사항부터 체크하겠습니다.

혹시 음소거가 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어이없게도 음소거를 확인하지 않아서 당황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여기서 ‘어? 나는 음소거 확인했는데?‘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아래 3가지 음소거를 모두 확인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 줌(zoom)에서 말하는 사람의 음소거 여부
  • 컴퓨터의 음소거 여부
  • 헤드폰 또는 이어폰의 음소거 여부

아마 첫 번째 줌(zoom) 음소거 여부는 다들 확인하셨을 것이라 봅니다. 아래 화면에서 ‘음소거 해제‘ 버튼을 누르고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줌 음소거 해제
줌 음소거 해제

컴퓨터의 음소거 여부 역시 확인해야 합니다. 컴퓨터의 음량이 0으로 되어있지는 않은지, 음소거가 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주세요. 컴퓨터 음량은 화면 하단의 작업 표시줄(시작 버튼 있는 바)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컴퓨터 음성 확인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착용한다면 해당 기기에서 소리가 꺼진 경우도 있죠. 이런 경우라면 헤드폰이나 이어폰에서 음소거가 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만약 에어팟이나 버즈를 사용한다면 여기에 해당 사항은 없을 겁니다. (에어팟과 버즈는 음량 조절 기능이 없으므로)

2. 줌(zoom)에서 볼륨 키우기

간혹 음소거가 되어 있지 않더라도 소리가 너무 작아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이 볼륨을 키워 주세요.

1. 줌 화면에서 왼쪽 하단의 ‘음소거’ 버튼이 있을 텐데요. 이 버튼 옆 위쪽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줌 음소거 설정 클릭

2. 오디오 설정을 클릭합니다.

줌에서 오디오 설정 클릭

3. 스피커 또는 마이크의 볼륨을 키웁니다.

줌에서 마이크 또는 스피커 볼륨 키우기

3. 오디오 연결 체크하기

정말 가끔 있는 경우인데, 간혹 오디오 연결 자체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 화면처럼 ‘음소거‘버튼 이 없고 ‘오디오 연결‘이라는 버튼이 보이실 텐데요.

이때 나에게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스피커 볼륨을, 상대방에게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마이크 볼륨을 올려주세요.

간혹 상대방의 마이크 볼륨이 작은 경우도 있어서 상대방에게도 마이크 볼륨 확인을 요청해 주시면 좋습니다.

줌 오디오 연결 체크하기

여기서 해결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그냥 ‘오디오 연결 버튼’을 눌러 컴퓨터 오디오에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아마 오디오 연결 버튼을 누른 후,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라는 버튼이 나올 텐데, 이 버튼을 클릭하시면됩니다.

4. 줌에서 마이크 및 스피커 위치 확인

줌에서 가장 많은 소리 안들림의 원인입니다. 저 역시 이 4번 문제 때문에 소리가 안 들렸었습니다.

혹시 마이크 또는 스피커 위치가 엉뚱한 곳으로 되어 있지는 않은가요?

무조건 현재 내가 사용하는 스피커로 소리가 나오게끔 해야 하며, 현재 내가 사용하는 마이크로 소리가 들어가게끔 해야 합니다. 간혹 예전에 에어팟이나 버즈에 연결해 둔 채로, 다른 이어폰을 쓰려고 할 때 기존 에어팟(또는 버즈)로 위치 설정이 된 경우가 있더라구요.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까와 마찬가지로 줌 화면 왼쪽 하단의 ‘음소거’ 버튼 옆 위쪽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2. 여기서 마이크와 시스템의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이때 ‘시스템과 동일’로 두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줌에서 스피커나 마이크가 제대로 된 위치에 연결 되었는지 확인

위 화면에서 ‘스피커&마이크 테스트’ 버튼을 클릭하면 소리가 잘 나오는 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정상적으로 소리가 나올 겁니다.

5. 고객센터 문의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고객 센터에서 직접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고객센터를 둘러보시면 나중에 발생할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도 미리 알아갈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오디오 및 비디오’ 탭에 들어가면 소리가 안 들리는 것과 관련된 기술적 문제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줌 고객센터에 오디오 문제 확인

여기서 전화로 문의를 하려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아쉽지만 줌(zoom)에 전화로 문의하려면 아래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비즈니스, 기업 또는 교육 계정 소유자 또는 관리자 (혹은 프리미어, 프리미어+ 계정 라이센스 보유자)
  • 개인 미팅 ID와 호스트키를 알고 있어야 함
  • 장거리 전화라면 장거리 전화 요금을 부담해야 함

이 조건에 모두 충족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크롤을 가장 아래로 내리면 문의하는 기능이 나옵니다.

6. 기기 문제

여섯번째 문제가 가장 해결하기 골치 아픈 문제입니다. 바로 기기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인데요.

이런 경우는 줌(zoom)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분 컴퓨터의 문제이기 때문에, 기기를 교체하는 것 외에는 별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만약 기기 문제라면 줌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도 소리가 잘 안들릴 겁니다. 다른 기기에서는 소리가 잘 들리는 지 확인해 주시고, 만약 잘 안 들린다면 기기를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 주세요.

그럼에도 최후의 수단으로 해 볼 수 있는 것은 사운드 드라이버를 재설치 하는 것 정도입니다. 사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했을 때 소리가 잘 들리기를 바랄 뿐입니다.


여기까지 줌 소리 안들림 문제의 해결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줌 화면을 좌우반전으로 보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도 남겨 두었는데, 관심있는 분들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별점 5 / 5. Vote count: 1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