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챗지피티 유료 버전(chatgpt 4.0)을 결제했습니다. (아래 인증 사진 참조)
사실 약 1년 동안 chatgpt 3.5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잘 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작업 내용이 조금만 어려워져도 chatgpt3.5는 별로 도움이 안되더라구요. 억지스러운 대답도 많고, 질문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2023년 11월, 오픈AI에서 챗지피티를 대규모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그 이후로 챗지피티 유료 버전을 써 본 사람들의 칭찬이 자자하더군요. 그래서 저도 속는 셈 치고 결제했습니다. 결과는 돈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왜 돈이 아깝지 않았는지 이번 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1. 그림을 활용한 작업에 좋다.
저는 챗지피티의 도움을 받아 현재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유알컴’이라는 이름의 노트북 추천 웹서비스인데, 사용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여 맞춤형 노트북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아래 화면은 거의 챗지피티가 90% 이상의 코드를 짜줬습니다. 덕분에 개발자들도 1달 이상 걸릴 작업을 3일 만에 끝냈죠. 저는 웹사이트를 한 번도 만들어 보지 않았는데 말이죠.

아마 챗지피티 3.5라면 이런 결과를 낼 수 없었을 겁니다. 저는 챗지피티 4.0의 그림 인식 기능을 활용했기 때문인데요. chatgpt에게 그림을 보여주면서 이렇게 생긴 웹사이트를 구현하고 싶다고 했더니, 그에 맞는 코드를 짜주었습니다.

아마 웹사이트 구축 외에도 그림 보조, 일러스트 제작, 사진 보정 등 그림을 활용해야 하는 작업이 꽤 많을 텐데요. 이렇게 그림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챗지피티4를 통해 압도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전문성 있는 작업에 적합하다.
챗지피티 4.0이 챗지피티 3.5보다 훨씬 똑똑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챗지피티 3.5나 4.0이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개발이나 법률, 의학, 설계, 재무 등의 전문 분야로 넘어가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이런 분야는 굉장히 복잡한 사고 과정과 방대한 지식의 양을 요구합니다. 아마 이런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챗지피티 3.5를 이용해보셨다면, 답변의 양이 너무 빈약해서 별로 도움이 안 되셨을 겁니다.
그런데 챗지피티 4.0은 충분히 전문가에게 도움을 줄 정도로 많이 똑똑합니다. 저는 실제로 챗지피티에게 100줄 이상의 코드를 요구한 적 있습니다. 챗지피티는 100줄 이상의 코드를 5초만에 써 준 것도 모자라, 각 코드의 의미까지 쉽게 설명해줬습니다. 챗지피티 3.5에서는 절대 따라올 수 없는 퀄리티입니다.
3. 창작에 적합하다.
솔직히 chatgpt 3.5로는 무엇인가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예전에 시 창작 공모전에 나갈 때 챗지피티 무료 버전으로 입상을 노려 봤는데, 어림도 없었습니다. 너무 답변 내용이 뻔하고 재미없었습니다.
아래에는 ‘슬픈 시를 써줘.’라고 챗지피티 무료 버전에서 요청한 결과입니다.
눈물로 가득한 이 밤에,
고요한 어둠이 내린다.
마음속에 무거운 무게감,
슬픔의 파도가 밀려온다.그리운 얼굴들이 떠오르며,
잊혀지지 않는 추억들이 와글와글.
슬픔의 미소가 나를 감싸고,
이 순간을 함께하는 듯하다.하지만 슬픔도 지나가리라,
챗지피티 3.5
새로운 희망의 빛이 비추리니.
또다시 웃음짓는 그날을 기다리며,
슬픔의 노래를 부르며 살아가리라.
하지만 chatgpt 4.0은 새로운 창작물도 잘 만들어 줍니다. 가끔 심심해서 시 한 편 지어달라고 하면 명시조를 지어 줍니다.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다고 할까요?
아래에는 ‘슬픈 시를 써줘.’라고 챗지피티 유료 버전에서 요청한 결과입니다. 어떤 노래가 더 슬픈 감정을 잘 자아내는 지는 직접 판단해 주세요.
빗방울이 창을 두드리네
한없이 흐르는 시간 속에
가슴 깊은 곳의 아픔이
조용히 울음을 터뜨리네.마음 한켠 비워진 자리
그리움으로 채워지지 않고
흘러가는 구름처럼
나의 슬픔도 흘러가네.달빛조차 슬픔을 감추고
별들도 눈물을 흘리는 듯
밤하늘에 홀로 남겨진
나의 외로움, 어둠 속에 파묻히네.이별의 아픔이 가슴을 적시고
잊혀지지 않는 기억들 속에서
내일을 향한 발걸음이 무거워
슬픔의 무게를 혼자 짊어지네.하지만, 이 슬픈 밤이 지나면
챗지피티 4
새로운 아침이 찾아오리라
슬픔의 끝에서 다시 피어나는
희망의 꽃을 기다리며
내 마음 속 깊은 곳에
작은 위로를 쌓아가네.
4. 공부에 적합하다.
챗지피티를 영어 회화와 같은 공부에 활용하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저도 챗지피티를 공부에 자주 활용하는데요. 저는 챗지피티에게 코딩을 배웠습니다.
chatgpt 3.5에게 코드를 짜 달라고 하면, 코드만 짜 주고 끝입니다. 이걸 복사붙여넣기 하면 기능은 잘 나오는데, 제 공부는 거의 되지 않죠.
그런데 chatgpt4.0은 모든 코드의 의미를 하나씩 풀어서 설명합니다. 심지어 이 설명은 이해하기 쉽죠. 게다가 제가 지식이 부족해서 질문을 어설프게 해도, 추론을 통해 굉장히 정확한 답변을 돌려줍니다. chatgpt 3.5가 어설픈 수준의 심부름 대행이라면, chatgpt 4.0은 베테랑 선생님과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마지막은 제가 챗지피티 유료 버전을 결제하게 만든 영상 하나를 소개하면서 마치겠습니다. 서울대 경영학과 수석 출신 변호사 이면서다 님의 영상인데, 이 분의 강력 추천에 저는 챗지피티 유료 버전을 결제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