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의 채용 공고가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지원자들이 자소서 쓰기에 한창인데요. 작년에 챗지피티가 등장한 후로, 자소서 쓰기에도 챗지피티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챗지피티로 자소서를 작성하여 합격한 사례도 적지 않죠. 그래서 오늘은 챗지피티 자소서 작성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챗지피티 자소서, 꼭 필요한 이유
많은 지원자들이 자소서 문항을 보자마자 글부터 줄줄 써 내려 갑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자소서를 쓰는 것이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좋은 자소서를 쓸 줄 모르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우리에겐 챗지피티(chat gpt)가 있습니다. 챗지피티는 가장 저렴하게 고용할 수 있는 자소서 컨설턴트입니다. 챗지피티를 한 번이라도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알 겁니다. 챗지피티가 모든 분야에서 꽤나 깊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갖고 있다는 것을요. 챗지피티는 당연히 취업 전문가의 지식도 당연히 갖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은 챗지피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수백만원 씩 주고 받아야 했던 취업 컨설팅을 거의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까요.
물론 챗지피티도 아주 깊은 전문성을 갖추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취업 경험이 거의 없는 사회초년생들보다는 챗지피티가 훨씬 자소서를 잘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결론적으로 챗지피티를 적극 활용하되, 구글링과 유튜브, 오프라인 정보처도 함께 활용하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쌓은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좋은 자소서가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챗지피티 자소서 쓰기 방법
좋은 자소서의 핵심은 자신의 경험을 직무와 연관지어 녹여내는 것입니다. 저희는 챗지피티에 도움을 받아 경험을 직무와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챗지피티로 자소서를 쓰는 과정은 크게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직무와 관련된 유사 경험 작성하기
- 나의 경험과 직무의 KPI 연결하기
- 자소서 다듬기
2.1. 희망하는 직무의 유사 경험 작성하기
챗지피티 프롬프트에 다음과 같은 문장을 작성하면 유사 경험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너는 취업 전문가야. 나는 지금부터 자소서를 작성할 건데, [직무]과 관련된 유사 경험을 알려줘.”

[직무]에 해당하는 부분에는 자신의 희망 직무를 적으면 됩니다. (영업, 마케팅, 인사, 기획 등) 챗지피티가 직무와 관련된 유사 경험을 잘 알려줄 겁니다. 그런데 이런 경험들이 너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다음과 같이 프롬프트를 바꿔 볼 수도 있습니다.
“대학생이 경험할 수 있는 [직무]와 관련된 유사 경험을 알려줘.”

그러면 챗지피티가 조금 더 쉬운 경험들로 다시 프롬프트를 뽑아줄 겁니다. 만약 아직 희망 직무를 정하지 못했다면 내 경험을 기준으로 직무를 정할 수도 있습니다. 챗지피티에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를 작성해 보세요.
“너는 취업 전문가야. 나는 [이런 경험]이 있는데, 이와 관련된 직무를 알려줘.”

역시 챗지피티가 알맞은 직무들을 잘 알려줄 겁니다. 저희는 이 직무 중 가장 자신있는 직무로 자소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2.2. 경험과 직무 KPI 연결하기
직무를 정했다면, 이제 직무와 관련된 KPI를 알아내야 합니다. KPI란 핵심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 해당 직무와 관련된 여러분의 역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주는 지표입니다. 매출을 올리는 마케터라면 ‘매출액 증가율’이나 ‘트래픽 증가율’이, 인사 담당자라면 ‘퇴사율’, ‘입사 지원율’ 등이 해당 직무의 KPI가 된다고 할 수 있죠.
KPI는 보통 기업에서 쓰는 단어이지만, 지원자가 대학 시절에 했던 경험도 관련 직무의 KPI와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챗지피티에게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해 봅시다.
나는 ~~한 경험이 있는데, [직무]의 KPI와 연결할 수 있는 부분을 알려줘.

혹시 아직 감이 안 잡히시는 분들을 위하여 챗지피티로 직무의 KPI를 작성한 영상을 첨부합니다. 아래 영상은 ‘면접왕 이형’님의 영상입니다. 자소서 및 취업 분야에서 굉장히 명성이 높은 분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쁘신 분들은 1분 47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KPI의 핵심은 ‘수치‘로 표현된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챗지피티를 통해 해당 직무의 KPI를 파악한 후에, 내 자소서에 실제 작성할 때는 항상 ‘수치’를 써서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마케터 직무에 지원한다면, ‘매출을 올렸습니다.’라고 말하지 말고, ‘매출을 30% 올렸습니다.‘라고 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치화 된 지표를 써야 자소서의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2.3. 자소서 다듬기
챗지피티로 내 경험과 연관된 직무, 그리고 그 직무의 KPI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지표를 추출한 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자소서를 작성하셨을텐데요. 자소서를 모두 작성한 후에는 챗지피티에게 글이 잘 읽히도록 다듬어 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소서가 한 문항 당 1000자~2000자 수준이기 때문에, 챗지피티가 부자연스러운 문맥이나 비문을 첨삭하기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다음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챗지피티에게 자소서 첨삭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너는 자소서 첨삭 전문가야. 내가 자소서를 작성했는데, 이 글이 잘 읽히도록 다듬어줘. 부자연스러운 문맥이나 비문을 수정해줘.
[자소서 전문]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챗지피티의 도움을 받아 자소서를 완성했을 겁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직무와 관련된 지원자의 경험을 묻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은 대부분의 기업 자기소개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챗지피티 자소서 유의할 점
챗지피티로 자소서를 쓰는 데 도움을 받을 수는 있지만, 잘못 쓰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주의해야 할 점은 챗지피티로 자소서를 모두 작성하려고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챗지피티는 통계를 학습한 AI입니다. 항상 통계적으로 ‘다수’의 답을 내놓습니다. 이 말은 곧 챗지피티로 자소서를 쓰면 굉장히 뻔한 자소서가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뻔한 자소서는 탈락의 지름길입니다. 어떤 기업도 특색 없고 무미건조한 지원자를 원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는 자소서를 거짓으로 작성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인사 담당자들은 거짓 자소서를 잡아내는 데 전문가인 사람들입니다. 기업 인사 담당자들은 수백명의 자소서를 보고, 수백명의 면접을 봤을 겁니다. 만약 거짓으로 자소서를 작성했다면, 면접에서 예상치 못한 질문에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사 담당자들을 속이려고 하지 마세요. 인사 담당자들과 심리전을 벌이는 것은 바보 같은 행동입니다.
4. 챗지피티 자소서를 더 잘 쓰려면
챗지피티 자소서를 잘 쓰려면 챗지피티 유료 버전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 유료 경험을 한 번이라도 써 본 분들은 챗지피티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차이를 알 것입니다. 챗지피티 무료 버전이 초등학생 수준이라면, 챗지피티 유료 버전은 대학생 수준의 지식을 갖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소서처럼 다소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라면, 챗지피티 유료 버전이 더욱 빛을 발휘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챗지피티 유료 버전과 관련된 저의 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