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폼 만들기, 설문지 생성부터 제출 확인까지 (2024년)

구글폼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설문지입니다. 구글폼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무료로 만들 수 있는데요. 구글폼 만들기 벙법은한 번 배워두시면 평생 써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폼 만들기 방법부터 구글폼 제출 확인 방법까지 모든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폼 만들기 썸네일

1. 구글폼 입장

먼저 구글 검색창에 ‘구글 설문지’라고 검색합니다. 여기서 맨 위에 ‘Google Forms: 온라인 제작 양식 도구‘라고 되어 있는 페이지를 찾으면 됩니다.

구글폼 검색해서 입장하기

이 페이지에 들어갔다 ‘Forms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업무용 Forms는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포함된 기능인데요. 구글 메일부터 드라이브, 문서, 설문 등 모든 구글의 툴들을 하나의 협업 공간에 모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워크스페이스는 유료이기 때문에, 오늘은 무료 구글폼만 만들어 보겠습니다.

2. 템플릿 선택

다음으로 용도에 맞는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템플릿은 아무것도 없는 빈 양식부터 연락처, 행사 참석 등 다양한 용도에 맞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템플릿 갤러리’를 클릭하면 더 많은 템플릿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폼 템플릿 선택하기

3. 설문지 제목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설문지의 질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방법부터 설명 드리고, 상세한 설정 방법들은 다음 챕터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장 윗부분을 클릭해서 제목을 입력하세요. 제목 아래에는 설문지 설명을 간단하게 1~2줄 정도 입력하면 고객들이 설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폼 제목 입력

4. 질문 내용 입력 하기

4.1 객관식 질문

다음으로는 질문 내용을 입력하겠습니다. 객관식 질문 내용을 입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색 빈칸에 질문 내용 입력
  • 옵션 추가‘를 눌러가며 선택지 작성
구글폼 객관식 질문 입력

이때 오른쪽에 있는 ‘X’ 표시를 누르면 선택지를 지울 수 있습니다.

4.2 주관식 질문

오른쪽 ‘객관식 질문‘이라고 되어 있는 칸을 눌러 보세요. 주관식 질문으로 변경할 수 있는 칸이 나옵니다. 이때 단답형과 장문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회색 빈칸에 질문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구글폼 주관식 질문으로 바꾸는 방법

5. 질문 추가하기

오른쪽 더하기 표시를 눌러 질문을 추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추가한 후에는 위에서 설명 드린 방법과 똑같이 질문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구글폼 질문 추가 방법

6. 기타 상세 설정

아래 사진에서 표시한 버튼의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따로 표시하지 않은 기능들도 있는데, 이 기능들은 자주 쓰지 않거나 다른 기능과 중복되는 기능들입니다.

구글폼 버튼 모음
  • A: 질문을 삭제합니다.
  • B: 질문을 필수 질문으로 지정합니다.
  • C: 그림을 삽입합니다.
  • D: 동영상을 삽입합니다.
  • E: 질문 섹션을 추가합니다.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세부적인 내용들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에는 크게 5가지 기능이 있는데, 각 기능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폼 설정 기능 모음
  • 퀴즈로 만들기: 정답을 설정하여 응답자들의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시험 방식)
  • 응답: 이메일 수집 여부 및 응답 수정 가능 여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프리젠테이션: 질문 순서를 결정하거나 질문에 응답할 때 나타나는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양식 기본값: 이메일 수집 여부를 기본값으로 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 응답 기본값: 질문의 필수 응답 여부를 기본값으로 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그 외 궁금한 기능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대한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혹여 영상으로 확인하고 싶은 분들이 있을까봐 좋은 영상 링크 하나 공유합니다. ‘다시 시작‘님 채널에서 링크를 가져왔습니다.

7. 구글폼 배부

이제 만든 구글폼을 배부할 겁니다. 오른쪽 상단의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폼을 배부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아래 화면에서 각 버튼을 클릭하여 어떤 방법으로 배부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폼 배포하는 방법
  • 이메일로 공유
  • 링크 복사
  • HTML 복사

아마 이메일로 공유하는 방법과 링크 복사 하는 방법은 다 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HTML은 코딩을 잘 모르는 분들은 생소할 수 있는데요. HTML을 활용하고 싶은 분들은 구글링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쓰지는 않는 기능입니다.)

8. 구글폼 제출 확인

고객에게 구글폼을 배포했다면 이제 응답을 확인할 차례입니다. 구글의 내 드라이브에 들어가면 기존에 만들었던 구글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폼에서 ‘응답‘ 버튼을 누르면 고객들의 응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처음 보면 어떤 식으로 제출된 구글폼 응답을 확인해야 하는지도 헷갈릴 겁니다.

'응답' 버튼 눌러 구글폼 제출 확인

그래서 언제 어떤 식으로 응답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8.1 질문별 답변 통계를 볼 때

이때는 ‘요약‘ 탭을 확인하면 됩니다. 객관식이라면 동그라미 차트로 나타나며, 주관식이라면 모든 답변이 표시됩니다.

구글폼 요약 통계 보기

8.2 각 응답자가 어떤 답변을 했는지 볼 때

이제 각 응답자별로 답변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이 때는 질문을 만들 때 고객이 ‘이름’을 쓸 수 있는 질문을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체적인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응답’ 안에 있는 ‘질문’ 탭으로 들어갑니다. 이 탭은 ‘질문 별로’ 응답을 모아볼 수 있는 탭입니다.

여기서 고객이 이름을 써 넣도록 작성한 질문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컨트롤+f’ 버튼을 눌러 찾고자 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구글폼 개별 질문 찾기

응답을 찾았다면 해당 칸의 응답을 확인합니다.

구글폼에서 응답 버튼 클릭하기

이런 식으로 개별 응답자들의 질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꼭 이름이 아니라 전화번호나 학번, 사번에도 동일한 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8.4 기타 구글폼 제출 확인 팁

  • A: 오른쪽 상단의 ‘sheets에서 보기’를 클릭하면 응답을 구글 시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인한 구글 시트는 엑셀로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B: 오른쪽 상단의 ‘응답 받기’를 비활성화하면 더 이상 응답을 받지 않게 됩니다.
  • C: 오른쪽 점 세개를 클릭하면 ‘새로운 응답 발생 시 이메일 알림 받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구글폼 제출 확인 버튼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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